훌라후프, 윗몸일으키기, 뱃살 줄이기와는 무관

htm_2008101303062030003010-001

11-20-13

요즘 늘어나는 뱃살 때문에 고민도 함께 늘어가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반면 복부비만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알려진 훌라후프와 윗몸 일으키기가 뱃살 줄이기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다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올바른 뱃살 줄이기에 대해 심선기자가 보도합니다.

 

비만은 상체비만과 하체비만 두가지로 나뉩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복부비만으로 불리는 상체비만은 장기들이 많이 모여있는 부분이어서 건강에 더 좋지 않습니다.

 

내장에 지방이 쌓여 생기는 복부비만은, 인슐린 저항성,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으로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많은 이들은 식이요법과 운동까지 병행하며 다른 부위보다 뱃살을 빼기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뱃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운동은 따로 있지 않다고 입을 모읍니다.

 

신체 부위에 따라 지방을 줄일 수 있는 운동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즉 복부 주변에 분포해 있는 지방이든 팔이나 다리에 있는 지방이든,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을 많이 태우는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신을 이용한 빠르게 걷기, 조깅, 또는 에어로빅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45분 이상 가볍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걸을 때 속도를 빠르게 하면서 팔을 많이 움직이는 파워 워킹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운동을 하는 과정 속에서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들의 분비가 증가하는데 복부 지방이 이들 호르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지방분해가 더 빨리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배를 집중적으로 자극하지만, 뱃살을 빼는 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운동들이 있습니다.

 

바로 훌라후프와, 윗몸 일으키기 입니다.

 

훌라후프는 뱃살을 빼기 위해 여성들이 많이 즐겨 하는 운동으로써, 복부비만에는 딱 좋을 것 같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훌라후프 자체는 아주 좋은 유산소 운동이지만, 짧은 시간 동안 해서는 효과가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훌라후프는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만, 아주 작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부지방을 자극하는 돌기가 있는 훌라후프 역시, 마사지 효과는 있지만, 운동량은 생각보다 적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윗몸 일으키기는 많은 이들이 뱃살을 빼는 데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윗몸 일으키기는 복부의 근육을 만드는 운동일 뿐, 배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을 줄이지는 못합니다.

 

윗몸 일으키기를 잘못했을 때는, 허리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몸의 지방을 충분히 줄인 후에 윗몸 일으키기를 해야 복부에 근육이 만들어져 배가 덜 나오고, 식스 팩과 같은 초콜릿 복근을 만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required

required

optional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