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선의 의미와 특징은?

18대 한국 대선에서는 헌정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자 부녀 대통령이 탄생하고, 투표율이 높을수록 진보적 성향의 정당이 유리하다는 공식이 깨졌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정치적 의미와 특징 등을 한국의 정치 전문가와 함께 박재형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박근혜 후보 당선의 의미는 무엇보다 헌정사상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다는 점입니다.

민주주의 역사 짧은 한국이 그 역사가 길고 한국 민주주의의 교과서 역할을 하는 미국도 아직 배출하지 못한 여성 대통령을 먼저 만들어낸 것입니다.

게다가 최초로 아버지와 딸이 2대에 걸쳐 대통령에 당선됐다는 점 역시 세계에서도 흔치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한국 국민들이 경제상황, 남북문제 등 한국이 현재 닥쳐있는 문제 해결에 박근혜 후보가 보다 적임자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봉규 1 (정치 평론가)

지금까지는 투표율이 높으면 젊은 층 지지가 많은 진보 성향 정당이, 낮으면 노년층 지지가 많은 보수 성향 정당이 유리하다는 공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이런 공식이 깨졌습니다.

우선 인구 구성의 변화가 원인이 되지만 근본적으로 보수 세력의 결집도가 상대적으로 강했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봉규 2

이번 선거는 과거에 비해 흑색선전 등 선거법 위반의 건수는 줄었지만 그 정도는 오히려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네거티브 선거전은 도가 지나쳐 유권자들의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봉규 3

이번 선거의 승패를 결정 지은 요인은 결국 후보 자신들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정치적 경험이 많고 많은 검증을 거친 박 후보가 정치 신인이나 다름 없이 안철수 전 후보에 의지하던 문 후보에 비해 강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봉규 4

향후 한국의 정치구도는 일단 국회 다수당인 새누리당이 입법부와 행정부를 장악하고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야권이 어떤 방향으로, 즉 박지원 의원 등 구 민주계 중심 또는 안철수 전 후보 중심 등 어떻게 재편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정국은 다른 모습으로 전개될 전망입니다.

 

 

Leave a reply

required

required

optional


Trackbacks